콘텐츠로 건너뛰기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방법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방법

1. 먼저 에어컨의 전원을 끄고 바람문을 열어주세요. 바람문 열림 바람문 열림은 리모컨의 부가기능 버튼을 선택해 설정으로 이동,확인 버튼을 누르고 다시 좌우 버튼으로 바람문 열림으로 이동해 확인 버튼을눌러주시면 바람문이 열리게 됩니다.


imgCaption0
삼성 케어 플러스 예약

삼성 케어 플러스 예약

예약은 미리 해야합니다. 늦기전에 필수 삼성 서비스 홈페이지에 있었으나 수리, 유지보수와 다릅니다. Care항목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34월 봄에는 할인도 들어갑니다. 시즌 들어가면 예약이 쉽지가 않습니다. 에어컨 전문청소 가격을 보시면 거의 10만원대 입니다. 천장형 152,000원 스탠드형 150,000원 벽걸이형 95,000원 기준가는 12만원 더 비싼데 아직 여름 시즌이 아니라 혜택가가 연관된 것 같다.

미리미리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여름이 다가올 수록 날짜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삼성 케어 플러스는 위와 같은 차례대로 전개과정 됩니다. 1588-4190으로 전화를 하여 상담/신청을 합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의 시작

사진에 보시면 빨간색 동그라미가 보이시죠? 준비된 드라이버로 3개의 나사를 풀러 주세요. 참조하여 에어컨 분해 시 고유한 나사 빼고는 모든 나사는 모양이 모두 같습니다. . 가장 오른쪽에 있는 컨트롤함 나사만 따로 두시고 모든 나사는 한 곳에 모아 두세요.

나사를 풀고 나서 컨트롤함 덮게를 열어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되어 있어요. 여기에선 노란색의 케이블 커넥터를 분리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왼쪽에 살짝 걸쳐있는 검은색 선 같은 거 있지요? 저건 온도 센서인데요. 위치가 저기가 아닌데 엉성하게 걸려있네요. 온도센서 선도 빼주세요. 그래야 에어컨 케이스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송풍 모터 팬 모듈 분해

전면 커버 분해 후 에어컨 본체 쪽에 장착되어 있는 송풍 모터와 팬 모듈을 분해합니다. 1번 나사 2개와 2번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2번 나사를 풀고 나면 흰색 모터 보호 커버를 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송풍 모터 케이블 커넥터도 분리해 줍니다. 저는 큰 의미는 없으나 상단 모터와 하단 모터의 구분을 위해 따로 주기도 해두었습니다. 2번 나사는 나중에 모듈 전체 분해 후에 진행해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모듈을 분리해 줄 차례입니다. 두 번째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에 보시면 PUSH라고 적힌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튀어나와서 투명 그릴을 돌려서 열리지 않게 하고 있었으나 네 부분을 조금 씩 눌러주고 화살표 방향으로 그릴을 돌려주면 빠지게 됩니다. 손이 두개 밖에 안되는지라 네부분을 한 번에 누를 수는 없으니, 하나씩 살짝 걸치도록 해서 차근차근 하나씩 해주면 돌려서 뺄 수 있게 됩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청소 시작

송풍팬을 뽑아낸 모습입니다. 차마 더 이상 이 더러움에 말을 잊지 못하겠습니다. 에어컨 본체에서 분해된 것들은 모두 욕실로 이동하여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송풍팬을 검은색으로 만든 이유도 검은곰팡이를 숨기려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들게 합니다. 참조하여 타사의 송풍팬은 흰색 아니면 반투명한 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송풍팬은 큰 대하에 각종 세제를 풀고 담가서 불리고 난다음에 세척하고 싶었으나 큰 대하가 없으므로 솔로 박박 닦아주었습니다.

실은 욕실에서 세척하기 전에 에어컨 본체와 냉각핀을 먼저 청소해 주었습니다. 물받이에 대체 뭐가 들어갔길래 저럴까요? 냉각핀은 뜨거운 고압호수로 청소해 주고 싶었으나 저는 업체에 의뢰한 것이 아닌 셀프로 하는 것이기에 장비가 없지요. 나름의 방안으로 잘 닦아 봅니다 혼자 하려니 분해시간 빼고 청소만 1시간 정도 한 듯합니다.

삼성 케어플러스 후기

9시반에 예약을 했다. 시간을 딱 맞추어 옵니다. 본격적인 청소를 하는 느낌입니다. 바닥에 셋팅부터 장난이 아닙니다. 처음 분해를 시작합니다. 물로 씻을 수 있는 부품은 화장실에서 세척하고, 그렇지 않은 부품큰 부품은 스팀으로 쪄서 닦아 준다고 합니다. 분해 후 에어컨 내부 모습 주렁주렁 전선이 복잡합니다. 모터와 PCB와 배관의 콜라보레이션 가까이서 가서 사진을 찍으니 지저분한 부분이많습니다.. 외관만 봤었을 때는 몰랐던 부분입니다.

에어컨 바닥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지가 너무 많습니다.. 시원한 바람이 나가는 배관통로 부분도 곰팡이가 슬어 있습니다. 바람이 나오는 팬 부분도 먼지와 곰팡이가 있는 것 같다. 거뭇거뭇한게 외관에서는 안보였는데 뜯어내니까 보입니다. 세부적으로 분해를 한번 더 합니다. 아래 사진은 더러움 주의 에어컨의 몸체 부분도 내부에 곰팡이가 있었습니다. 이걸 마셨다니 청소하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자주 묻는 질문

삼성 케어 플러스 예약

예약은 미리 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분해의

사진에 보시면 빨간색 동그라미가 보이시죠? 준비된 드라이버로 3개의 나사를 풀러 주세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송풍 모터 팬 모듈 분해

전면 커버 분해 후 에어컨 본체 쪽에 장착되어 있는 송풍 모터와 팬 모듈을 분해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