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해외여행시 주의해야할 전염성 감염 질환인 콜레라는 어떤 병일까요

해외여행시 주의해야할 전염성 감염 질환인 콜레라는 어떤 병일까요

건강과 행복 오늘도 뜨겁게 우리 몸과 감정을 달구는 겁나는 여름날입니다. 장맛비가 물러가고 날씨가 어찌나 뜨거워졌는지. 전역으로 온열질환자와 사망자까지 나왔다는 뉴스 보도가 있네요. 한낮의 뜨거운 열기도 무섭지만, 밤에도 식을 줄 모르는 열대야의 불면의 밤. 이래저래 몸도 마음도 밤 낮 없이 피곤한 여름날이 되었습니다.


열사병 대책은?
열사병 대책은?

열사병 대책은?

열사병 응급처치는 서늘한 곳으로 대피하여 냉각과 수분을 보충합니다. 빠르게 주위 사람에게 협조받아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응급처치를 실시합니다. 빠르게 통풍이 잘 되는 그늘이나 냉방이 잘 되는 실내 등 서늘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옷을 풀고 심장으로 혈액 흐름이 원활하도록 다리를 높이 눕힙니다. 의식이 있고 구토가 없을 때는 찬물이나 염분도 보충할 수 있는 경구 보충액, 스포츠음료 등을 조금씩 여러 차례 나눠 보급합니다.

얼굴이나 몸에 젖은 수건을 대거나 물을 끼얹고 부채 등으로 부채질해 바람을 보내고 얼음주머니나 아이스팩을 동맥 부위목 양쪽, 겨드랑이 밑, 허벅지 관절에 대는 등 식힙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얼마나 오래 치료해야 하나?
비브리오 패혈증은 얼마나 오래 치료해야 하나?

비브리오 패혈증은 얼마나 오래 치료해야 하나?

비브리오 패혈증은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기간은 감염 정도와 합병증 유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비브리오 패혈증의 치료 기간은 약 714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만약 항생제에 저항성을 가진 세균이라면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패혈증이나 쇼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입원 치료의 기간은 합병증의 정도와 회복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열사병이 심한 경우 구급대 요청
열사병이 심한 경우 구급대 요청

열사병이 심한 경우 구급대 요청

중증도 III의 경우 즉시 구급대를 부르도록 합시다.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응급 처치를 실시합니다.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여러 장애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생각할 수 있기에 한시라도 빨리 대응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수분을 보충할 수 없는 경우에 무리하게 수분을 주려고 하면 기도로 물이 흘러 들어갈 수 있으므로 피합시다.

1 얼굴 색소질환

왕성한 피지분비, 세균 번식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데, 이렇게 여름 시기 여드름은 심한 염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흉터 혹은 색소 침착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얼굴에 발생하는 색소 질환 종류로는 기미, 주근깨, 검버섯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미 불규칙한 모양과 여러 크기의 갈색 점이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자외선, 임신, 피임약 복용등에 의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로 표피와 진피층에 발생하며 멜라닌 세포의 수는 증가하지 않지만 크기가 커지고 활성화되는 양상이 관찰됩니다.

주근깨 주근깨는 피부에 주로 생기는 황갈색의 작은 색소성 반점으로 주로 뺨이나 팔 윗부분, 앞가슴쪽에 발생합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겨울철에는 눈에 잘 띄지 않다가 여름이 되면 선명한 색으로 변화합니다.

열사병 예방법은?

열사병은 적절한 예방법을 알고 있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열사병이 발병하기 쉬운 날 외출이나 운동을 피합니다. 수면 부족이나 피로, 감기 등으로 몸이 아플 때는 무리하게 외출하지 말고 휴식을 취합니다. 설사로 탈수 상태이거나 숙취 상태일 때도 마찬가집니다. 양산이나 모자 등으로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집에서는 통풍이 잘되고 에어컨을 잘 활용합니다. 실내에 있어도 실온이나 습도의 높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열사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온습도계를 두고 기온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이며 목이 마르지 않아도 수시로 수분을 보충합니다.

방지 방법

해외여행시나, 유행지역을 가게될경우 WHO 승인을 받은 경구용 불활화 백신, 경구용 생백신인 dukoral 을 예방접종 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예방접종 주사를 권하기 보다는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손,발 깔끔하게 세척하기, 안정된 식수, 음식, 식품 섭취가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음식물 잘 익혀먹기 등이 예방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콜레라 감염자 환자의경우 전염성이 있기에 다른 격리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외여행시 주의해야할 전염성 질환인 콜레라 뜻, 기본정보, 발생원인, 증상, 진단 검사, 치료 방법, 방지 방법등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열사병 대책은?

열사병 응급처치는 서늘한 곳으로 대피하여 냉각과 수분을 보충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얼마나 오래 치료해야

비브리오 패혈증은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사병이 심한 경우 구급대

중증도 III의 경우 즉시 구급대를 부르도록 합시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