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권과 분양권 개념 및 차이

입주권과 분양권 개념 및 차이

최근 입주권 거래로 인한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입주권과 분양권을 같다고 오해한 일부 사람들이 입주권을 사고 분양권을 산 것이라 여기면서 손해를 입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분양권과 입주권은 엄연히 다른 권리로, 무요건 구분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무심코 넘기기 쉬운 분양권과 입주권의 차이를 짚어봅니다.


imgCaption0
분양권의 매수 절차

분양권의 매수 절차

청약에 당첨되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치열한 경쟁률에 당첨되는 것도 간단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당첨되기를 기다리기보다. 누군가 당첨된 분양권을 사는 것도 방법입니다. 매물 탐색 분양권의 매수 절차는 기축아파트 매수 절차와 조금 다른데 부동산 중개 사이트에 매물 일부만 올려두거나 올려두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찾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희망하는 매물을 찾으면 기축 아파트와 비슷한 차례대로 계약사항을 진행하게 되고 매수비용은 아파트 분양가에 프리미엄P을 더한 가격입니다. – 중도금 대출 승계: 분양권 매수시점이 중도금 대출 이후 시점이면, 중도금은 매도자가 기존에 받은 대출을 승계하게 됩니다.

분양권보다. 힘든 입주권

입주권은 분양권보다. 거래절차가 복잡하고 규제도 힘든 편이라 지켜야 할 절차나 파악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입주권이라는 것 자체가 조합원에게 인정되는 권리이고 입주권의 전매는 조합원 지위의 양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정비사업의 가장 큰 위험은 사업 지연과 사업 실패인데 조합원 사이의 갈등, 저항 세력의 존재로 늘 소란스러워진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라면 사업이 지연되기도 합니다.

정비사업이 실패하거나 지연될 경우 여태까지 올랐던 프리미엄을 모두 반환하기도 하고, 비용 증가로 사업성이 악화해 비례율이 100 미만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조합원들이 추가 분담금을 지불해야 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분양권의 단점은?

분양권의 단점은 처음 동,호수 추첨 시 입주권에 비해 불리합니다. 조합원들이 로얄층과 로얄동, 최애하는 주택형을 우선적으로 배당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기비용은 저렴하지만 총 매입비용은 입주권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조합원분양가와 일반분양가의 차이 크고 수요층이 탄탄한 만큼 분양권 가격이 대조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부동산 매입 시 세금도 고려해야 합니다.

입주권의 장점은?

입주권은 조합원들에게 제공되는 독특한 권리인만큼 특혜택이 많습니다. 처음 조합원들은 동호수 추첨에 훨씬 유리한 고지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분양에 앞서 조합원들의 분양신청을 받기 때문입니다. 사업주체가 조합인 만큼 조합원들이 로얄층, 로얄동 등을 우선적으로 가져갑니다. 두 번째로는 저렴한 매입가격입니다. 대체적으로 분양권에 비해 입주권 가격이 저렴하고 조합원들에겐 무이자대출, 무상 발코니, 무상 옵션, 이주비 지원 등의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분양권 입주권 매수방법

분양권, 입주권 모두 매매를 통해 취득이 가능합니다. 분양권 자격증 따는 방법 최초 청약통장을 활용하여 청약에 당첨 시 수분양자로서 분양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분양권에 프리미엄을 얹어 주고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경기가 좋은 경우 과거 분양권의 분양가에 플러스 프리미엄이 붙어서 거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부동산 경기가 침체기에는 최초 분양가 보다도 낮은 금액 마피마이너스 프리미엄에도 분양권을 취득할 수 있어요.

분양권의 경우 최초 계약금 10만 납부하고 중도금의 경우 거의 모든 무이자로 지원이 되기 때문에 적은 돈을 투자하고도 취득할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입주권 자격증 따는 방법 입주권은 재건축 아니면 재개발이 확정된 지역의 조합원들이 가지고 있는 입주권에 프리미엄을 더해서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어렵고 위험하지만 입주권 투자를 하는 이유

높은 투자수익률 주택정비사업 예정지는 대개 노후한 주택과 그 지역의 슬럼화로 인해 저평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비사업이 진행되면 프리미엄이 오르는 게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재개발 입주권을 매수하여 사업이 순조롭게만 진행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어요. 낮은 분양가 청약을 넣을 때 일반 분양가가 있듯이 조합원들에게는 조합원 분양가가 따로 있습니다. 조합원 분양가는 일반 분양가에 비해서는 저렴한데 대신 일반 분양가를 좀 더 높게 책정해서 미흡한 사업 비용을 충당합니다.

다만 일반 분양이 끝나면 낮은 조합원 분양가에는 프리미엄이 더해져 일반 분양과 가격 차이가 점점 좁혀진다. 조합원 혜택 사업성이 좋은 구역일수록 조합원 혜택은 더욱 커진다. 발코니 무료확장, 유료 옵션 무상 제공이나 이사비를 지급하기도 하고 또한 일반 분양 세대와 창호나 내장재 차이를 두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분양권의 매수 절차

청약에 당첨되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치열한 경쟁률에 당첨되는 것도 간단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분양권보다 힘든 입주권

입주권은 분양권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권의 단점은?

분양권의 단점은 처음 동,호수 추첨 시 입주권에 비해 불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