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난청 진단 및 보청기 지원 정리
오늘, 우리는 선천적으로태어날 때부터의 난청을 가진 사람들에게 필요한 조기 진단과 재활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런 조기 대처는 난청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언어와 지능의 발달 지연, 그리고 사회에서의 적응 어려움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선천성 난청의 조기진단을 통해 적절한 보청기를 지원받는 것은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부분입니다. 세계의 많은 아이들 중, 일부분은 선천적태어날 때부터의 난청을 가집니다.
이를 조기에 찾아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아이의 외국어 발달 및 사회적 적응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 지역의 시, 군, 구보건소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위한 여러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쪽귀가 아예 들리지 않는데 받지 못하는 이유
두 귀의 청력손실치가 개별적으로 60dB 이상이거나 어음명료도가 50 미만이라면 양측 모두 심한 농 상태이기 때문에 한쪽 귀로 듣는 것보다. 양이로 듣는 게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편측성 난청이라도 반대쪽 귀의 청력손실치가 40dB 이상이면서 말소리 분별력이 50 이상 되어야 하는데 이런 요건들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역시나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보조기기 처방전 발급절차
첫번째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순음청력검사 결과지와 청성뇌간반응검사 결과지를 토대로 진료 후 아래 그림과 같은 양식의 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 내 비치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식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끝 간단하죠?
순음청력검사결과지는 어디서 받나요? 병원에서는 대부분 검사장비를 보유하고 있지만 혹시라도 없습니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동사무소 방문하셔서 공짜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첫 번째로는 선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출생 시 혹은 출생 직후 아이에게 심각한 기형이 있거나 감염되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신생아 1000명당 15명의 비율로 나타나며, 유전질환이거나 출산 전후 산모의 건강상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후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주로 소란스러운 환경에 지속해서 노출되거나 큰 소리에 자주 노출될 때 생깁니다. 이어폰 볼륨을 너무 크게 설정하거나 콘서트장, 클럽처럼 시끄럽고 혼잡한 곳에서 장시간 머무르는 것이 일반적인 예입니다.
이외에도 과도하게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감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2 소음성 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
소음성 난청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리의 강도와 크기데시벨dB로 표시하며, 80dB 이상의 소리에 장기간 노출되면 청력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헤르츠Hz로 표시하며, 인간의 청력 범위는 20Hz20kHz입니다. 일반적으로 고주파수의 소리가 저주파수의 소리보다. 청력손실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매일 노출되는 시간소음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수록 청력손실이 증가합니다.
소음작업은 85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 말하며, 강렬한 소음작업은 90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 말합니다. 충격소음작업은 소음이 1초 이상의 간격으로 발생하는 작업으로서, 120dB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작업 말합니다.
2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일 것
난청은 크게 감각신경성, 전음, 혼합 난청으로 구분되고, 소음 난청은 고막 혹은 중이에 뚜렷한 병변이 없어야 하므로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에만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이염, 약물중독, 열성질병, 메니에르증후군, 매독, 두부외상, 돌발성 난청, 유전성 난청, 가족성 난청, 노인성 난청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난청은 업무상 재해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3.3 한 귀의 청력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일 것소음성 난청이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한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청력 손실에 따른 장해 정도는 특별진찰 결과로 확인합니다. 모든 이비인후과에서 특별진찰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상급종합병원 혹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인정하는 병원에서 특별진찰을 받게 됩니다.
보조금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사이버민원센터 민원신청 자격확인 메뉴 선택 공인인증서 로그인 우측 상단 서식자료실 선택 검색창에 보조금청구서 검색 첨부파일 다운로드 하여 작성 구비서류 준비 처방전, 검수확인서, 세금계산서, 통장사본, 신분증 사본 관할 지사 직접방문 or 우편접수 하면 완료 구비서류 중 의료기관 직인날인 된 서류는 뭔가요?의료기관 직인날인 된 서류란 의사 선생님께서 발행해 주신 보장구검수확인서를 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쪽귀가 아예 들리지 않는데 받지 못하는
두 귀의 청력손실치가 개별적으로 60dB 이상이거나 어음명료도가 50 미만이라면 양측 모두 심한 농 상태이기 때문에 한쪽 귀로 듣는 것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보조기기 처방전 발급절차
첫번째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순음청력검사 결과지와 청성뇌간반응검사 결과지를 토대로 진료 후 아래 그림과 같은 양식의 진단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첫 번째로는 선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