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인대 늘어났을때 대처, 이렇게 해보세요
날씨가 많이 풀린 지금.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외출도 잦고, 운동 하기 좋은 적정시기라고 할 수 있죠. 그러다보니 한강주변에는 아침부터 조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운동을 하는 도중 아니면 걷다보시면 한번은 운 안좋게 발목을 삐끗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발등 인대 늘어나면 어떠한 방안으로 대처해야 하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발등 인대 늘어났을 경우 발등에 부음 현상이 일어나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보조기 아니면 발목 테이핑 방법을 통해 안정성을 확보
테이핑 준비 :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테이프를 준비합니다. 보통 남성은 5칸 한 장 및 11칸 한 장, 여성의 경우 4칸 한 장과 9칸 한 장 테이핑은 처음과 끝부분은 늘리지 않고 중간만 살짝 늘려서 부착합니다. 발목을 90도로 한 상태에서 짧은 테이프를 안쪽 복숭아뼈 상단에서 시작하여 발뒤꿈치 바깥쪽 복숭아뼈 상단까지 테이핑 합니다. 긴 테이프의 가운데 부분을 발바닥 폭만큼 종이 부분을 떼줍니다.
첫 차례 붙인 테이프와 반 정도 겹치도록 발바닥에 부착합니다. 안쪽 부분의 테이프를 발등에서 발목으로 돌려 아킬레스를 감싸도록 테이핑 합니다. 같은 방안으로 바깥쪽도 부착합니다.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 케어 RICE 방법
Rice 휴식 및 안정, 발목 사용을 줄이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Ice 얼음찜질, 얼음주머니 수건 등을 이용하여 얼음을 손상 부위에 찜질을 합니다. 48시간 이전 급성기에 통증 및 부종을 경감시키는데 유용합니다. Compression 부목, 깁스, 테이핑 등을 활용하여 손상 부위를 압박 및 고정합니다. Elevation 손상 부위를 심장 보다. 높에 위치 시킵니다. 누워서 발목을 올려 줍니다.
발등인대 늘어났을 때 대처방법
우리의 발에는 26개의 뼈와 33개의 관절, 그리고 100개가 넘는 인대와 힘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대와 힘줄이 많은 만큼 다칠 위험도 큽니다. 첫번째 발등인대 늘어났을 때 첫차례 대처방법은 냉찜질을 하는 것입니다. 인대에 손상을 입게 되면 시간이 지나고 나서 붓기가 생기고 작은 미세 출혈이 생기는데 이 때 냉찜질을 하면 미세 출혈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발등인대 늘어났을 때 두차례 대처방법은 발목을 고정하는 것입니다.
발등인대가 늘어나면 발을 구성하는 뼈들이 흔들리면서 불안정해지는데 이 때 발목을 붕대나 여러 물건들로 고정시켜주면 뼈를 안정화시켜주고 인대가 더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발등인대가 늘어나면 발목인대 부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발딧기도 힘들고 발등과 발목 등에 멍이 생기며 발 전체가 붓곤 합니다. 만약 심하게 붓는다면 병원에 찾아가서 진단을 받으시는게 현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조기 아니면 발목 테이핑 방법을 통해 안정성을
테이핑 준비 : 자신의 사이즈에 맞는 테이프를 준비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상 시 할 수 있는 응급 케어 RICE
Rice 휴식 및 안정, 발목 사용을 줄이고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등인대 늘어났을 때
우리의 발에는 26개의 뼈와 33개의 관절, 그리고 100개가 넘는 인대와 힘줄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