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신청 및 금액 퇴사, 1분 만에 알아보기(ft 1년6개월)

양육휴직 사후지급금 신청 및 금액 퇴사, 1분 만에 알아보기(ft 1년6개월)

2022년 4월 18일부터 6월 17일 딱 2달을 채워 육아휴직을 다녀왔다. 6월 18일 복직 후 드디어 6개월이 지나서 육아 휴가 급여 사후지급금을 청구해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육아휴직과 사후지급금의 조건과 모바일 고용노동쪽 앱을 사용해 직접 돈을 돌려받은 후기를 포함합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확인서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확인서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확인서

법적 근거 육아 휴가 종료 후 과거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고용보험법에 따라 육아휴직급여의 25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작성 육아 휴가 급여 사후지급 확인서는 아주 필요한 서류로, 허위나 거짓으로 작성될 경우 법적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조심을 필요합니다. 서류 작성 요령 서류에는 현실 복직일과 6개월 이상 근무 사실을 제대로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고용승계인수합병 등의 경우 연관 서류도 필요합니다.

제출 방법 근로자와 사업주의 서명이 필요하며, 최종적으로 해당 고용센터에 팩스나 우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연관 유의사항 복직 후 6개월 미만 근무 후 퇴직하는 경우, 사후지급금 신청이 불필요합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은 복직 후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역의 고용지청으로 팩스 및 우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고용보험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로는 재직증명서필수, 복직을 한 뒤 6개월 급여 내역서필수이며, 복직인증서와 육아휴직신청서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바로 갈 수 있게 해 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육아 휴가 상한액 인상 고려
육아 휴가 상한액 인상 고려

육아 휴가 상한액 인상 고려

현재 육아 휴가 급여의 상한액은 150만 원, 하한액은 70만 원입니다. 최저임금 수준인 약 210만 원으로 상한액을 상향 관리하는 방안이 고려 중입니다. 이같이 조정은 육아휴직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육아 휴가 제도의 필요한 변화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의 폐지와 급여 상한액의 상향 조정은 근로자들에게 더 큰 혜택과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같이 변화들은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고, 근로자들이 가정과 직장 생활 사이의 균형을 더 잘 맞출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앞으로 이같이 제도들이 어떻게 발전하고, 근로자들의 삶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입력 및 서류제출

화면에 표시된 부분을 채워줍니다. 위 두 개의 서류는 회사에 요청하면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를 한 경우에도 대담하게 회사에 요구하여 서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이미지, PDF파일, 한글문서 등등의 형태로 모두 저장이 가능합니다. 현실 복직일 필수육아 휴직 후 복직한 날짜를 기입해 주면 됩니다. 현실 퇴직일 선택육아 휴직 후 퇴직을 한 날짜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사후지급금을 받기 위한 조검 6개월 근무를 채우지 못하고 퇴사하여도 사후지급금을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2024년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폐지?

제도의 역사와 목적 2011년에 시행된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제도는, 복직 후 바로 퇴사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기능했습니다. 이 제도는 육아 휴가 중 급여의 75만을 지급하고, 나머지 25는 복직 후 6개월 근무를 완료한 경우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제도의 폐지 이유 육아와 직장 생활을 병행하는 어려움, 여건상 퇴사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짧은 기간만 근무 후 퇴직하는 등 여러 이슈로 인해 제도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폐지 시점과 기대효과 아직 자세한 시행일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폐지될 예정입니다. 폐지되면 육아 휴가 중 급여를 100 지급함으로써 근로자에게 더 유리한 조건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장인 육아휴직급여 변화

임금 100만원을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들이 현재 해당되는 육아 휴가 12개월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휴직기간 월 60만원, 복직 후 6개월 근무 시 240만원20만원x12개월근데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폐지되면 휴직기간 월 80만원을 받습니다. 출산하고 받을 수 있는 이런 급여는 기본적으로 통상임금의 80로 책정되고 있어요. 임금 100만원을 받고 있는 직장인이 1년 동안 이 제도를 사용하면 급여는 월 80만원이 되는 거죠.하지만 지금은 사후지급금제도가 있어서 80만원의 75인 월 60만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20만원씩 12개월치 240만원은 직장에 복귀한 다음에 6개월 이상을 근무해야 함께 받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법적 근거 육아 휴가 종료 후 과거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고용보험법에 따라 육아휴직급여의 25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 신청방법 및

육아 휴가 사후지급금은 복직 후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역의 고용지청으로 팩스 및 우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 휴가 상한액 인상

현재 육아 휴가 급여의 상한액은 150만 원, 하한액은 70만 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