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염증수치CRP ESR, WBC)와 정상범위

염증수치CRP ESR, WBC)와 정상범위

염증은 큰 병의 시작입니다. 나도 유방암 진단 전에 칼슘 수치가 높아지며 만성염증의 신호를 보이기 시작했다. 혈액검사결과 염증수치가 높아지면 반드시 휴식을 취하거나 염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그 수치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염증수치가 정상범위를 훌쩍 뛰어 넘으면 전문의를 찾아 원인을 적극적으로 찾고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피검사 시에 몸의 염증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CRP, ESR, WBC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CRP는 일반적인 급성기 반응물질입니다.

급성기 반응물질이란 염증감염, 자가면역질환 등이나 조직손상외상, 수술, 심근경색, 종양에 반응하여 양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CRP의 양이 변화하는 양상을 지켜보시면 감염성 질환이나 자가면역질환 등의 각종 염증반응의 진단, 경과 관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혈소판 수치

혈소판 수치

Platelet 혈소판은 골수에서 생성되며 말초 혈액 내에 존재하는 혈구의 일종으로 부착과 응집 과정을 통해 일차 지혈 기전을 담당하는 물질입니다. 쉽게 말해 피를 굳게 하는 혈액응고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 정상범위 150,000450,000 입원 환자의 혈소판 수치가 낮다면 출혈이 멈추지 않아 수술을 하기 위험하다는 뜻이 될 수 있으며 혈소판은 골수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골수에 문제가 있는지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혈소판 수치가 높다면 응고가 너무 잘 되기 때문에 만성적인 염증이나 혈액암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고 혈액 응고에 의한 혈전과 그로 인한 색전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아스피린을 처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검사 염증수치의 종류와 정상 범위는 어떠한 방식으로 되나?

피검사 염증수치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CRP Creactive protein 염증 반응이 있다면야 혈액 속에 증가하는 단백질입니다. 주로 급성 염증에서 증가하며, 일부 만성 염증성 질환에서도 높아집니다. 정상 범위는 0.5 mgdL 이하입니다. – ESR (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 적혈구가 혈장으로 분리되어 아래로 가라앉을 때 이동한 거리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급성 염증과 만성 염증 모두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정상 범위는 남자는 015 mmhr, 여자는 020 mmhr입니다. WBC white blood cell 백혈구의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백혈구는 감염이나 염증에 다루는 면역세포입니다.

염증수치가 높은 이유

1 만성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정상 세포 내에 유전자 편집 효소가 형성되면서, 세포의 변형을 초래하여 암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만성염증은 인슐린 분비를 저하시켜 당뇨병 발생 위험을 높이며, 혈압 조절하는 호르몬의 민감도를 낮추는 영향이 미칠 수 있어 고혈압 같은 대사질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2 과거에는 영양부족으로 인체 면역력이 약해져 세균에 쉽게 감염되었기 때문에 세균성 전염병이 많았지만, 현대인들은 영양과잉으로 면역력이 지나치게 활성화되면서 염증성 질환과 당뇨병, 심장병, 치매, 암과 같은 만성 성인병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3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4050대 성인에게 혈액 속 염증 수치 5가지를 측정하고, 20여년이 흐른 70대에 뇌 부피와 치매 유무를 조사했습니다.

WBCWhite Blood Cell, 백혈구 수치, 정상범위 011uL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감염에 더 취약한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수치가 높다면 감염에 대응하여 백혈구들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정상 수치가 아닐 때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인의 백혈구 정상수치는 4.08.0uL, 소아의 백혈구 정상수치는 5.013.0uL, 영유아의 백혈구 정상수치는 9.030uL입니다. 성인의 경우 백혈구 수치가 10uL을 초과하면 감염을 의심하게 될 수 있으며 패혈증일 경우 4.0uL미만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감기나 편한 염증질환이 있다고 해도 1020uL 정도로 일시적 상승이 있을 수 있었으나 20uL 이상이 되면 좀 더 무거운 염증질환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4.0미만으로 백혈구 정상수치에서 떨어지게 되면 몸의 면역기능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봅니다. 20240102 WBC 3.79 나왔는데 조심해야겠다.

자주 묻는 질문

혈소판 수치

Platelet 혈소판은 골수에서 생성되며 말초 혈액 내에 존재하는 혈구의 일종으로 부착과 응집 과정을 통해 일차 지혈 기전을 담당하는 물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검사 염증수치의 종류와 정상 범위는 어떻게

피검사 염증수치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수치가 높은 이유

1 만성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정상 세포 내에 유전자 편집 효소가 형성되면서, 세포의 변형을 초래하여 암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