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은 완벽한 보습과 피부관리를 통하여 생활 속 예방관리 가능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은 완벽한 보습과 피부관리를 통해 생활 속 예방관리 가능

아기가 모기나 개미 벌에 쏘여 가만히 있어도 부어오르는 것을 보고 한 번쯤은 놀랐을 겁니다. 붓고 가려움증 긁어서 생긴 염증을 없애기 위한 방법, 응급상황 시 올바른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이 오는 것을 알리는 것 중 하나가 불청객인 모기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가정에 어린 아기가 있는 집에서 모기는 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어린 아기일수록 유난히 모기에 잘 물리기 때문입니다. 처음 모기에 물린 아기들은 면역이 없어 알레르기가 있는 것처럼 긁지 않아도 심하게 붉게 부어오르면서 하루 이틀이 지난 뒤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려워서 긁은다면 손톱의 균으로 인하여 소양증이 심해져 작열감과 따가움을 느낄 수 있으며 컨디션 또한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천식 예방관리수칙

천식 예방관리수칙

실내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대기오염이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천식의 원인 및 악화요인을 검사로 확인한 후 회피합니다. 금연하고, 간접흡연도 최대한 피합니다. 감기 예방을 위하여 손을 잘 씻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을 철저히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천식 치유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시행하고 악화 시 대처방법을 숙지합니다.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치료합니다.

아동과 노인은 특히 주의

벌에 쏘이면 아동과 노인은 특히 조심성을 기울여야 합니다. 아동은 피부가 민감하고 반응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벌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인은 면역력이 약해져서 알레르기 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동과 노인의 경우, 쏜 자리 주위의 증상을 꼼꼼하게 관찰하고 의료 전문가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벌에 쏘였을 때

땅벌에 쏘인 경우, 쏘인 부위에서 통증, 붓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같이 증상은 몇 시간에서 하루 이내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땅벌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벌침을 제거하고, 얼음팩을 사용하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벌에 쏘이지 않도록 막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의사항을 지켜 벌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벌의 활동 주기와 장소 이해하기 벌은 특정 시간대와 장소에서 더 활동적입니다. 주로 따뜻한 봄과 여름에 활발하며 꽃 밭과 정원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가능하다면 벌의 활동 시간과 장소를 파악하여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향기 상품 피하기: 강한 향기를 가진 제품은 벌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특히 꽃 향기나 향수 등은 벌의 화려하게 됩니다.

꿀벌 말벌 쏘였을 때 대처방법 응급상황

벌에는 독침이 있다고 해서 벌에 쏘인 곳을 잘 닦아주고 벌침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해서 손으로 뽑으려다. 독주머리를 건드려 독을 퍼트릴 수 있음으로 소아과에서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됩니다. 이동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후 벌에 쏘인 부분이 심장보다. 낮은 자세로 냉찜질을 하며 이동해야 합니다. 벌독 알레르기 반응으로 미심쩍은 경우 부어오름과 호흡곤란, 구토, 통증, 두통, 고열, 경련, 심장 두근거림, 저혈압, 의식저하, 식은땀, 쇼크에 의한 사망까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심하게 쏘였거나 힘들어했던 적이 있다면야 응급실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벌 쏘임시 3가지 대처법

손, 핀셋을 이용하여 벌침을 제거하는 것은 벌침이 더욱 체내로 흡수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카드 등으로 제거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통증 감소 시행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며, 구역, 구토, 호흡곤란, 입술 혀 목젖의 부종, 어지러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남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란 피부 두드러기, 가려움증, 홍조, 입술혀목젖의 부종 신경 안절부절 못함, 실신, 의식 저하 호흡기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쌕소리 심혈관 저혈압, 심장마비, 빠른 맥박 소화전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벌 쏘임은 89월에 많이 발생하지만, 벌은 10월 중순까지도 활동이 왕성하므로 가을 산행, 벌초 및 실외 활한꺼번에 진행하여 벌에 쏘이지 않도록 안전수직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자주 묻는 질문

천식 예방관리수칙

실내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대기오염이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아동과 노인은 특히 주의

벌에 쏘이면 아동과 노인은 특히 조심성을 기울여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땅벌에 쏘였을 때

땅벌에 쏘인 경우, 쏘인 부위에서 통증, 붓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