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건설업계 이슈 무량판구조 아파트 철근 누락 연관 정리

건설업계 이슈 무량판구조 아파트 철근 누락 연관 정리

LH 아파트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해 정부에서 무량판 구조 적용 민간 아파트 293개 단지의 안전점검 시행을 하기로 했습니다. 아파트 리스트 공개는 부동산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 때까지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섣불리 무량판 구조 아파트 리스트 공개를 하였다가는 안전점검 결과와 상관없이 순살아파트 목록으로 박제되어 돌아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정부의 발표때까지 우리 아파트가 무량판 구조인지? 더 나아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안전점검 대상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아파트의 무량판 구조 여부 셀프 확인 방법 2가지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기둥식 라멘구조 주차장

기둥식 라멘구조 주차장

주차장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차장에 내려가서 기둥이 있는 부분 천장만 쳐다보시면 됩니다. 기둥 위 혹은 천장이 위 사진처럼 십자가 모양으로 튀어나와 있다면 기둥식 라멘구조입니다. 특히 이 구조는 주상복합 아파트나 고층 빌딩에서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며 일반 아파트에 해당 구조가 되어있다면 굉장히 주차장에 신경을 많이 쓴 단지입니다. 위 십자가 모양의 기둥들이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보입니다.

시공사 명단

DL건설 대보건설 일신건설 대보실업 동문건설 삼환기업 이수건설 한신공영 한라 성원건설 효성중공업 에이스건설 대우산업개발 등 잘 보고된 중견 건설사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곳은 현재 공사중인 양주회천 A15 지구입니다. 구조계산 누락 전구단 전단계산누락으로 무량판 전체 기둥에 들어갈 보강철근 154개 중 154개를 전부 빼먹었습니다. 무량판 구조 자체가 위험한게 아니라 이 공법을 쓸 때 전단보강근이라는 철근을 빠뜨리면 인천 검단신도시 LH아파트처럼 바닥이 주저앉을 수 있습니다.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주차장 확인을 통한 무량판 구조 파악

국토교통부에서 성실히 조사중이지만 그때까지 불안에 떨면서 수동적으로 있을 수는 없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살고 있는 주거동 구조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거동 구조파악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위의 글을 확인하셨으면 우리 집 거주 부분에 대한 구조파악은 끝나셨을 것입니다. 이제 주차장 구조파악이 남았습니다. 물론 주차장이 주거동보다. 중요도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부실시공은 곧 붕괴위험과 직결되는 것임으로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단, 무량판 공법 시공이 무조건 부실시공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며, 제대로 시공을 하였다면 다른 구조와 비슷하게 굉장히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민간아파트 전수 조사 시작

LH에서 시공한 무량판 아파트 전수조사 결과 문제점이 확인되고 민간에서 시공한 무량판 아파트의 안전성을 위해서 민간아파트 전수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최근 진행되는 전수조사 대상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중 시공 중인 현지 105곳과 2017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188개소가 대상입니다. 전수조사는 안전진단전문기관을 선정해서 점검하고 점검결과를 국토안전관리원이 확인하여 공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민간아파트 전수조사는 9월 말까지 완료할 하여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펀칭 현상

무량판 구조에서는 위에서도 설명한 것과 같이 슬래브의 두께가 이전 라멘식보다. 현저히 두꺼워져야 하는 등 기둥과 천장을 결속시켜주는 전단보강근이 중요합니다. 보강근이 불충분하거나 부실하게 설계되거나 시공되면 하중을 견디지 못해 펀칭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건물의 안전성이 감소하고 무너짐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고와 올해 일어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 시설 붕괴사고에서 이와 꽤 비슷한 펀칭 전단이 발생했습니다.

무량판 구조 주차장, 전단보강근 필수

이제 문제의 중심, 기둥이 다이렉트로 천장에 꽂혀있는 무량판 구조입니다. 상식적으로 넓은 면적은 이쑤시개 같은 기둥으로 지탱한다면 구멍이 뚫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둥 안의 철근과 철장의 철근을 전단보강근을 이용하여 서로 묶어놓고 드롭패널 역할을 하게 만드는 공법이 LH 특허 무량판 공법입니다. 하지만 전단보강근 작업이 굉장히 귀찮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보니 시공과정에서 시공누락이 다수 발생하게 되었고, 심지어 설계과정에서 조차 빼먹는 일이 생기다. 보니 이번과 같은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느껴지겠지만 기둥 주변 부분이 버티지 못하고 천장이 찢어지듯 무너져버리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물론 전단보강근 작업이 잘 되어있다면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둥식 라멘구조 주차장

주차장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공사 명단

DL건설 대보건설 일신건설 대보실업 동문건설 삼환기업 이수건설 한신공영 한라 성원건설 효성중공업 에이스건설 대우산업개발 등 잘 보고된 중견 건설사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차장 확인을 통한 무량판 구조

국토교통부에서 성실히 조사중이지만 그때까지 불안에 떨면서 수동적으로 있을 수는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